참치
농어목 고등어과

북대서양에 서식하는 종의 경우 최대 몸길이 3m, 몸무게 560kg 정도까지 성장한다. 몸은 뚱뚱하고 방추형에 가까우며 꼬리자루는 가늘다. 몸높이는 약간 높은 편이다.

해수면 바로 아래에서 헤엄치며, 때때로 연안 가까이 출현하기도 한다. 북부참다랑어의 경우 적응할 수 있는 수온 범위가 넓어 냉수역에서도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40∼80kg의 어류들은 군집을 이루어 생활한다. 먹이는 군집을 이루어 사는 멸치·꽁치·청어 등을 주로 먹으며 다음으로 오징어류와 갑각류를 먹는다.

산란기는 대만 근해에서는 4~6월, 우리나라 동해에서는 8월이며, 주산란장은 우리나라 동해 남부 해역과 대만 북부 해역이다. 대형어의 포란수는 천만 개 이상으로 산란기 동안에 여러 번 산란한다. 부화 후 5∼6년이 지나면 성숙되고, 최대 20년까지 사는 것으로 추정된다.

참치에는 특별한 불포화 지방산으로 EPA와 DHA가 들어 있다.
사람의 혈액중에 들어 있는 아라키톤산이나 EPA는 모두 불포화 지방산 인데, 이것이 인체 내에 섭취되면 프로스타그라딘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진다. 같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도 아라키톤산에서 만들어진 것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이 있고, EPA에서 만들어진 것은 혈액을 응고시키지 않으려는 작용을 한다.
두 종류의 물질이 균형이 잡혀 혈액이 혈관 중에서 순조롭게 흐르게 되고 가벼운 상처를 입었을 땐 쉽게 아물게 된다.
혈전 엡장 효과가 있는 EPA를 많이 가지고 있는 생선은 등이 푸른 생선이다.

참치는 우수한 단백질(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로이신, 발린, 등)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B1, B2, B6, E와 나이아신, 무기질로 칼슘,철분, 마그네슘 등이 많이 들어 있다.

  • 뇌기능을 돕는 DHA 성분이 풍부하여 지능 발달을 도와 줍니다.
  • 저 칼로리, 저 지방 균형적인 식품으로 여성 미용에 매우 좋습니다.
  • 철분, 비타민(B12)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 합니다.
  • 칼슘을 보충해 드립니다.
  • 핵산이 풍부해 뇌세포기능 강화로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 비타민(B6) 판토렌산이 풍부해 유아 영양대사에 효과가 좋습니다.
  • 아미노산 함유량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원 입니다.
  • 아미노산(메테오닌, 시스란)이 알코올을 해독하는 간장의 운동을 강화하여 술안주로도 적합합니다.
  • EPA(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전 예방에 좋습니다.
  • 참치에는 EPA가 유난히 많아 성인병의 주원인인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예방하여 줍니다.

    ※ 영양성분 함량 : 단백질 27.2g, 지질 1.8g, 칼슘 11mg, 인 295mg, 철 2.3mg, 비타민 B1 0.13mg, B2 0.10mg.


  • ◈ 참치김치찌개 만들기 ◈
    참치김치찌개를 끓일 때 통조림에 들어 있는 참치 기름을 찌개에 함께 넣어 끓이면 찌개맛이 한결 부드럽고 감칠맛이 난다.
    가래떡이나 라면을 함께 넣으려면 찌개가 어느정도 익었을 때 넣는다.
    우동국수는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넣는다.
    가래떡도 너무 굳었으면 미지근한 물에 살짝 불려 말랑말랑하게 한 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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