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어
청어목 은어과의 물고기.
전체길이 15∼30㎝.
은어는 연어류처럼 기름지느러미 등을 가지고 있어 연어과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나, 연어는 입이나 이의 모양, 비늘의 환상선(環狀線)이 원형인 데 비해 은어는 타원형인 것 등의 차이로 독립된 과가 된 1과 1속 1종인 물고기이다.

은어의 산란기는 9∼12월이고, 산란장소는 하천의 중류역이 끝나는 부근이다.
부화한 새끼고기는 곧바로 바다로 내려간다.
바다에서는 주로 연안역에 분포하여 플랑크톤을 먹고 성장한다.

치어(稚魚)가 되면 하구역에 접근하여 3∼5월에 강을 거슬러 올라간다.
강으로 올라간 은어는 하천의 상·중류역의 암반이나 자갈바닥의 여울 또는 소에 서식하며 늦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급속하게 성장한다.

먹이는 돌에 붙은 남조류와 규조류이며, 독특한 구조를 가진 아래·위의 양입술로 깎아내어 먹는다. 이 깎아낸 자리에는 빗모양의 잇자국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은어에는 천연호(天然湖)나 댐 등의 인공호에서 볼 수 있는 육봉형(陸封型)이 있다. 이것은 하천과 바다를 왕복하는 회유의 패턴이 하천과 호수로 변한 것으로서, 성장기를 하천에서 보내는 것도 있으나 산란기 이외는 호수에서 사는 것이 많다. 호수에 사는 은어는 먹이 등의 관계로 성장이 제한되고(전체길이 8∼12㎝), 새끼고기의 몸도 담색을 띤다.

천연은어는 단백질이 16% 정도이고 지질은 9%정도이고, 당질은 0.5% 이다. 각종 무기질과 카로틴, 비타민 B 복합제가 골고로 들어 있고,
유리 아미노산이 많고 저급펩타이드인 안세린이 많다.

양식 은어에는 천연은어보다 수분이 적고 지질이 많고, 당질과 글리코오겐 양이 많은 데 내장째로 먹으면 지질이 많고 비타민 a가 풍부하다.

▣ 은어백숙
경남 하동지방 특유의 민물고기 보양식은 은어백숙이다. 은어를 깨끗이 씻어 뼈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1시간 가량 곤 후 채에 받쳐 고기를 건져내 국물과 고기를 따로 먹었다.
해성한의원 신재용 원장은 은어는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성기능과 소화기 기능을 보충하는 성분이 많고 체내의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어 소화기가 약해지고 호흡기의 부담이 큰 여름철에 권할 만한 보양식이라고 추천했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77.0%, 단백질 16.7g, 지질 4.5g, 칼슘 31mg, 인 276mg, 비타민 A 90I.U. B1 0.12mg, B2 0.15mg.


은어구이
재료
은어

양념장
간장 .................... 2큰술
다진 마늘 ............... 1큰술
참기름

만들기

  • 은어는 내장을 빼고 깨끗하게 손질한다.
  • 물, 진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 달구어진 팬으로 은어를 노릇하게 될 때까지 굽는다.
  •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