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분 포
우리나라 전연안, 일본 전연안, 중국 연안

회 유
봄에는 연안의 내만에 들어 왔다가 가을에 남쪽 바깥바다로 이동하여 겨울철을 보내고 봄에 연안으로 들어온다.

서식장
수심 20m 이내의 대륙붕 해역으로 아침에는 5m층 내외, 낮에는 10m층 내외, 저녁에는 거의 표층에서 생활한다.

산 란
연중 성숙된 알을 가지나 산란기는 봄, 가을 2차례이며, 산란장은 수심 200m 이내인 대륙붕의 수심 20~30m 층에서 한밤중에 산란한다.

성 장
봄에 발생된 무리는 발생 후 1개월에 체장 3cm 내외, 여름에 5~7cm, 가을에 8~10cm로 자라며, 다음에 봄이 되면 체장 11~13cm로 자라 산란하러 연안으로 몰려오며, 가을에 발생된 무리는 다음해 가을에 체장 11~12cm로 자라 산란에 참가하고, 최대체장 15cm이며, 수명은 1년 반.

식 성
플랑크톤 식성으로 요각류를 주로 먹으며, 그외 새우류의 유생,규조류,조개유생 등을 먹는다.

멸치 국물의 감칠맛은 여러 가지 아미노산의 맛 때문인데, 특히 글루타민산의 함량이 많다.
어페류 중에서는 칼슘의 함량이 가장 많은데 인의 함량도 많아 소화흡수율은 그다지 좋지 않다.
회분은 무기질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골격과 치아 형성에 필요한 것이고 세포 조직을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그리고 체액의 중요한 성분으로서 여러 가지 조절 작용을 하기도 한다.

멸치의 품질은 재료의 선도와 기름의 함량으로 크게 좌우된다. 뽀얀빛이 나는 것이 질이 좋고, 붉고 검은 빛이 나는 것은 기름이 산화된 것이다.

☆ 간장병을 일으키는 큰 원인은 기름에 튀긴 음식이다. 기름은 오래두면 산화한다. 산화된 기름으로 만든 음식을 오래두면 더욱더 산화한다. 이 산화된 기름이 간장병을 일으키고 세포를 노화시킨다. *** 필히 기름은 오래두지말고 기름을 사용한 음식도 오래두고 먹지말자. 튀김 종류음식이 기름쩐 냄새가 나면 산화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고소한 냄새가 풍기는 기름이나 기름재료를 사용한 음식을 먹는 습관을 가지자. 아깝다 생각말고 산화된 기름은 버리자. 구입할 때 좀 귀찮아도 소량 구입하는 습관이 절실히 요구된다.

※ 영양성분 함량 : (마른 중간 멸치) 단백질 38.9g, 지질 5.1g, 탄수화물 4.8g, 회분 16.2g, 칼슘 1290mg, 인 1461mg, 철 15.9mg.


멸치국물 오래 보관하기
맏벌이 가정이나 외톨이집에서 때마다 반찬 만들기가 힘들다.
한번에 많이 해서 보관해 두면 때마다 만드는 수고를 덜 수가 있다.
우유팩(500ml가 적당)을 깨끗이 씼어서 말려 놓는다.(우유팩이라야 사용할 때 분리하기가 쉬움)
멸치 국물을 끓인다. (멸치만 넣지 않고요.. 다시마와.. 양파, 버섯등을 같이 넣는다.)
끓인 멸치 국물을 완전히 식힌다.
말린 우유팩에 멸치 국물을 담는다.
냉동실에 넣어 두고 필요할 때 한팩씩 꺼내 요리를 한다.

멸치 국물을 낼 때는 무를 함께 넣고 끓이면 국물맛도 시원해지고 멸치의 잡냄새를 무가 흡수해서 개운한 국물이 된다.

국물용 멸치로는 조금 넓적하며 전체적으로 연한 색을 띠며 푸르스름하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국물을 오래 끓이면 국물이 텁텁해 지므로 10 ~ 15분 정도면 충분하다.

◈ 멸치볶음

재료
잔멸치, 꽈리고추 , 청주, 간장, 물엿, 고추기름, 통깨, 참기름

만드는 법

  • 잔멸치는 뜨겁게 달구어진 팬에 살짝 볶아 비린내를 제거한다.
  •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꼬로 찔러 간이 잘 베게 한다.
  • 팬에 기름을 두르고, 꽈리고추를 볶다가 소금을 살짝 뿌려 잠시 더 볶는다.
  • 3의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멸치를 볶다가 1의 꽈리고추를 볶다가 다시 넣고 간장, 설탕, 청주를 넣고 고루 섞어 볶다가 물엿과 통깨,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한다.

    ◈ 풋고추멸치볶음

    재료
    멸치100g, 풋고추200g, 마늘3쪽, 생강1쪽볶음
    양념 : 간장2큰술, 설탕1큰술, 물엿1큰술, 맛술1큰술, 통깨·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법

  • 멸치는 중간정도의 크기로 준비해 잡티를 제거한다.
  • 풋고추는 작은 것으로 준비하고 크면 가로로 반자른다.
  • 후라이팬에 멸치를 넣고 먼저 볶다가 마늘, 생강으로 썬 것을 넣고 간장2큰술, 설탕1큰술, 물엿1큰술, 맛술1큰술, 통깨, 참기름약간을 넣어 볶는다.
  • 마지막으로 풋고추를 넣고 볶은 후 통깨와 참기름으로 마무리 한다.


    천연칼슘제! 멸치
    서민들의 먹거리로 사랑받는 멸치. 기름에 달달 볶아 간장과 설탕으로 감칠맛을 내는 멸치볶음은 우리 식단의 영원한 밑반찬으로 한껏 입맛을 돋워준다. 멸치는 볶음만이 아니라 김치에 넣는 젓갈로, 국물을 우려내는 조미료로 다양하게 쓰인다. 단백질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서, 뼈째로 먹을 수 있는 물고기의 대표적인 것으로 손꼽힌다. 발육기와 어린이, 임산부에게 권장되는 최고의 식품인 멸치! 그 효능과 요리 노하우, 색다른 요리법 등을 알아본다.
  •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