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레몬 1     레몬 밤 2    
쥐손이풀목 산초과 상록과수로 감귤류의 일종이다.
키 : 4∼5m.

잎 : 잎은 길이 10㎝이고 나비 5㎝이며 날개잎은 없다.

꽃 : 꽃은 가지끝이나 잎겨드랑이부에 단생 또는 총상으로 달리며 변이가 많다.
꽃잎은 길고 크며 겉은 보라색을 띠나 속은 흰색이고, 꽃실은 다수로 분리되며 꽃밥은 길다.
일년 내내 꽃이 피는데, 5∼10월에 많이 핀다.

열매는 10월부터 이듬해 봄에 많이 수확된다.
열매는 120∼200으로 향기가 강하며, 껍질은 엷은 노랑이고 부드럽다.
열매는 수확 후 오래 보존할 수 있다.

원산지는 인도의 히말라야산맥 동부의 산기슭이다.
이탈리아·에스파냐·오스트레일리아·미국 캘리포니아 등지에 분포한다.
연중 기후가 온난하고 여름과 겨울의 격차가 작은 건조지역에서 잘 자라며, 캘리포니아나 지중해지방에서 많이 재배된다.
시트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어류나 육류 요리등에 넣으면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레몬의 중요한 부산물로는 구연산·구연산 칼슘염·레몬유·팩틴 등이 있다.
구연산으로는 음료수를 만들고, 레몬유는 향수·약품·화장품·비누·조미료 등에 쓰이는데 주로 시칠리아섬에서 생산하며, 펙틴은 과일 젤리를 만드는 중요한 재료이며 의학에서는 항출혈제(抗出血劑)·혈장증량제(血漿增量劑) 같은 장(腸) 질환의 치료에 사용한다.

비타민 p는 C의 보조 역할을 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 ㆍ 동맥경화, 뇌일혈로 고민하는 분은 꼭 섭취해야 할 비타민 중의 하나이다.
비타민 C ㆍ 구연산과 비타민 B군을 충분히 섭취하면 세포의 움직임이 활발하여 전신에 활기가 돌게 되므로 우리 몸에 활기를 주는 꼭 필요한 식품이다.
당뇨 환자는 키위, 레몬이 좋다. 당뇨 환자에게는 당분 함량과 칼로리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 레몬은 췌장으로부터 췌액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손까락 관리
즙을 내고 남은 레몬 껍질로 1주일에 1~2회 정도 손톱과 손가락을 마사지하면 손톱 전체에 윤이 나고 손가락이 튼튼해진다. 단, 손에 가시가 났을 때는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레몬즙
레몬즙은 아주 좋은 천연 청소제로, 껍질채 짠 녹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간장, 담낭, 신장을 청소하고 신장이나 담낭에 축척된 칼슘을 녹이는데도 도움을 준다. 반대로 찬물과 마시면 장운동을 자극해서 변을 내보낸다.
♠ 피로회복
레몬에는 '리모넨' 이라는 정유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은 몸에 쌓인 피로를 속속들이 풀어 준다. 레몬 1개를 둥글게 썰어 가제에 싸서 욕탕에 넣고 그 산뜻한 향기를 즐기면서 목욕을 해 보자. 레몬 껍질을 말려서 욕조에 넣어도 좋다.
♠ 입 냄새 제거
입 냄새가 날 때는 레몬수 한 모금을 머금고 양치질하면 상쾌해진다. 치아를 양치질할 때는 나무젓가락에 가제를 대 고무줄로 묶고 여기에 레몬즙을 적셔 닦은 다음 2~3분 후 헹군다.
♠ 각질 제거
속껍질을 깨끗이 제거한 레몬 껍질로 각질이 있는 팔꿈치, 무릎 등을 가만히 문질러 준다. 물로 씻어 낸 다음 화장수를 바르면 칙칙한 부위가 말끔하고 부드럽게 된다.
♠비듬,가려움
비듬, 가려움이 있는 두피는 레몬수(물 100㎖에 레몬 1/4개의 즙을 섞은 것)로 마사지한다. 머리카락은 두피를 잘 마사지해 주면 생기가 난다. 레몬으로 두피를 마사지하면 두피의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 레몬 쥬스
레몬 주스는 이뇨, 땀을 내는 효과와 항산화효능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원기를 돋운다. 목이 붓거나 따끔거릴 때도 레몬차를 마시면 좋다.

◈ 흰색 면양말은 좀 오래 신으면 아무리 삶아 빨아도 본래의 색깔을 찾을 수 없다. 이럴 때 레몬 껍질과 양말을 하루쯤 담가두면 양말이 거짓말처럼 새하얗게 된다.

◈ 그릇에 기름이 많이 묻어 있는 경우 레몬껍질로 기름기를 한 번 닦아내주면 효과적이다. 레몬에 들어 있는 구연산이 기름기를 분해시켜주기 때문이다.

◈ 모르는 사이에 까맣게 변해 버린 알루미늄 냄비.빡빡 문질러도 좀처럼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끓는 물에 레몬을 넣고 몇 분 끓이면 문지르지 않아도 새것처럼 반짝반짝한 냄비로 변신한다. 물이 끓으면 얇게 썬 레몬을 넣고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이면 된다.

◈ 미백 효과가 있는 레몬즙을 거즈에 묻혀 치아와 잇몸을 마사지 하듯 닦아준다.너무 심하게 하면 잇몸이 상하므로 주의.

◈ 뾰루지가 잘나는 피부에는 레몬 달걀흰자팩을 하면 좋답니다.

※ 영양성분 함량

수분 90.4%, 열량 37kcal, 당 9.6g, 칼슘 60㎎, 인 13㎎, 철 0.2㎎, 나트륨 4㎎, 칼륨 120㎎, 비타민은 B₁ 0.06㎎, B₂ 0.03㎎, 니코틴산 0.2㎎, C 90㎎

레몬 밤

다년생 초본식물로 레몬향을 풍겨준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라고 실내에서 키우기에도 좋으나 그늘진 곳에서 자라면 향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


레몬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려면 원하는 크기로 썰어서 냉동실에 보관한다.
즙을낸후 즙은 냉동실 얼음틀에 부어 냉동 시킨다.
가능한 1개월 이내에 먹도록한다.

  • 레몬+오일 팩
    레몬즙 1큰술과 미용 오일(올리브오일, 베이비오일 등)을 1:1로 섞어 얼굴에 바르 고10여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이 팩은 화끈거리는 얼굴을 진정시키고 피부에 유분 공급을 한다.

  • 레몬+율무가루 팩
    레몬즙 1큰술과 율무가루 2큰술에 물을 약간 넣어 흐르지 않을 정도로 개어 얼굴에 고루 펴바른다. 10여분 깨끗이 씻어 준다. 율무가루가 모공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없애 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 레몬+우유 팩
    레몬즙 2큰술과 우유 2큰술을 잘 섞어 가볍게 얼굴에 바른다. 힘을 주지 않고 가만히바르는 것이 요령... 우유의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염증을 진정시켜 준다.

  • 레몬+밀가루 팩
    레몬즙 1큰술과 밀가루 2큰술에 물을 적당히 넣고 잘 섞은 다음, 얼굴에 곱게 펴바 른다. 바르고 난 다음, 15~20분 후 건조해지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사지하 듯 씻어 마무리한다. 밀가루는 피부를 희게하고 묵은 각질을 없애 주는 작용을 하는데, 이 팩은 피부의 노폐물을 없애 주고 세련된 피부를 만들어 준다.

  • 천연세제

    ● 레몬
    * 생선 비린내 나는 도마 : 먹다 남은 레몬 껍질로 문지른다.
    * 카거나 변색된 냄비 : 냄비에 레몬 한 조각을 넣고 끓인 후 씻어낸다.
    * 의류 표백 : 세탁 옷을 물에 넣고 끓인 후 불을 끄고 레몬을 넣어 하룻밤 담가 놓는다.

    식초, 올리브, 와인, 소금, 쌀뜨물 등의 천연재료는 오염물질을 흡착, 제거한다.
    석유화학제품인 합성세제는 공해, 아토피성피부염, 발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