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
길이 1.5∼3.5m, 나비 25∼40cm이다. 큰 바닷말이며 2∼4년생인 엽체(葉體)는 포자세대(胞子世代)로서 겉보기에는 줄기·잎·뿌리의 구분이 뚜렷하다. 잎은 띠 모양으로 길고 가운뎃부분보다 약간 아래쪽이 가장 넓다.
잎의 가운뎃부분은 두께 1.8∼3.5mm로서 약간 두껍다. 어릴 때에는 세로로 용무늬가 생기지만 개다시마속(Kjellmaniella)과 달리 자라면서 없어진다. 줄기는 짧은 원기둥 모양이고 곧게 서며, 여러 갈래로 가지를 내고 얽힌 뿌리는 잘 발달해 있어 바위에 붙는다.
한대·아한대의 연안에 분포하는 한해성(寒海性) 식물로서 한국에는 동해안 북부, 원산 이북의 함경남도·함경북도 일대에서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 일본 홋카이도와 도호쿠[東北] 지방 이북 연안, 캄차카반도, 사할린섬 등의 태평양 연안에도 분포한다.
다시마속 식물은 태평양 연안에 20여 종이 자라고 있으며 10m 이상의 큰 종류도 있는데, 주요 종으로는 참다시마(L.japonica)·오호츠크다시마(L.ochotensis)·애기다시마(L.religiosa) 등이 있다. 옛날부터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중국에서 식용해왔다.
중국에서는 높은 수온에서도 잘 자라는 품종을 개발하여 양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양식이 동해안부터 제주도를 제외한 전 연안에서 이루어진다. 주로 양식하는 종류는 일본 홋카이도 원산의 참다시마인데, 원산지에서는 12∼3월에 어린잎[幼葉]이 나와서 7월까지 성장한다. 이 종은 아직 엽체가 얇고 가벼워서 상품가치가 없으며 초가을에서 겨울까지 자란 다음, 포자를 내보내고 나면 엽체 끝부분이 점점 녹아버려 심하면 밑동만 남는다.
늦가을부터 초겨울의 재생기에는 잎의 밑동에 있는 생장대가 다시 활동하여 2년째잎을 만들어 여름까지는 매우 두꺼운 엽체가 만들어진다. 2년째의 엽체는 6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포자를 내보내는데, 11월 무렵이 최성기가 된다. 다시마는 2년생 엽체부터 채취할 수 있다.
방출된 포자는 한동안 물속을 헤엄쳐 다니다가 바닥에 착생하며 불과 수십 개의 세포로 된 실 모양 배우체(配偶體)를 형성하고, 수온 10℃ 이하의 조건이 되면 알과 정자를 만들며 수정한다. 수정란은 현미경적인 크기의 아포체(芽胞體)를 이루었다가 새로운 포자체의 어린잎을 만들게 된다.
이들은 포자체가 크고 배수의 염색체를 지닌 복상세대(複相世代)와 현미경적인 크기인 배우체와 반수인 염색체를 가지는 단상세대(單相世代)가 되풀이되는 이형세대교번(異型世代交番)을 한다. 양식할 때는 덜 자란 배우체를 채묘(採苗)하여 수정한 뒤, 아포체와 어린잎이 나타나는 시기에 바다로 내보낸다.
다시마에는 카로틴류·크산토필류·엽록소 등의 여러 가지 색소 외에 탄소동화작용으로 만들어지는 마니트·라미나린 등의 탄수화물과 세포벽의 성분인 알긴산이 많이 들어 있고, 요오드·비타민 B2·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병을 미리 예방해 건강한 생활과 수명을 연장시키는 묘약재로 알려져있다.

12가지의 수종(붓는병),영류(혹),누창(고름 나는 종기)을 다스리는데 피나 근육이 뭉쳐서 덩어리지는 병을 풀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다.

♠ 방광에 [울혈]이 생겨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다시마 600g을 쌀뜨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물 3ℓ에 삶아 썬 후 다시 솥에 넣고 달이다가 파뿌리를 잘게 썰어넣고 푹 고아서 소금, 식초, 생강, 고춧가루 등을 양념으로 넣은 다음 2 ∼ 3일에 걸쳐 반찬으로 먹는다.
♠ 종기가 커져서 단단하게 부어오른 것을 낫게 하는 데는 소금기를 뺀 다시마 600g을 햇볕에 말렷다가 가루내어 한 번에 4g씩 헝겁에 싸서 식초에 담갔다가 입에 물고 침을 삼키면 좋다.
♠ 목이 갑자기 부어오르면 다시마와 듬북을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졸인 꿀에 반죽한 다음 살구씨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하루 3 ∼ 4 알씩 먹는다.
♠ 편도선염 : 다시마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콩 한줌과 함께 삶는다. 간장으로 적당히 간을 하여 밥반찬으로 먹거나 차 대신 계속하여 마신다.
♠ 가슴이 쓰릴 때 : 다시마를 씹으면 쓰린 증세가 가라앉는다.

×××금기 : 비위가 허하거나 차가워 습이 [울체]되어 있을 때는 쓰지 않는다. 기를 내리는 기능이 있어 오래 먹으면 몸이 야윌 수도 잇다.

※ 영양성분 함량 : 단백질 7.4g, 탄수화물 45.2g, 회분 34g, 칼슘 708mg, 인 183mg, 철 6.3mg, 비타민 B1 0.22mg, B2 0.45mg, C18mg.


다시마국물 내기

다시마만 따로국물을 내기도 하지만 주로 멸치와 함께 우려낸다.

멸치와 함께 끓일 때는 몇리를 한소금 끓인 후 다시마를 넣고 살짝 끓인다.

다시마는 얇은 것 보다는 도톰하고 검은 빛이 나며 표면에 흰가루가 덮여 있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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