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삼
해삼의 조상은 고생대 오르도비스기에 출현하였으며 현생종은 세계에 약 1,500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는 4과 14종이 알려져 있다.

몸은 앞뒤로 긴 원통상이고 등쪽에 혹 모양의 돌기가 다수 있다. 앞끝에는 입이 열리고 그 둘레에 다수의 촉수가 있으며 뒤끝에는 항문이 있다.
또 많은 종류에서는 배쪽에 관족(管足)이 많아 이것으로 해저를 기는데, 관족이 없는 종도 있으며 이들 종은 바닷 속을 유영하거나 모래진흙에 묻혀 서식한다.
피부 속에는 석회질의 미소한 골편(骨片)이 산재한다. 소화관은 길고 단조로우며 체강 내에 둥근 테를 이룬다. 항문의 내부는 넓은 총배출강(總排出腔)으로 되어 있으며 해삼류 특유의 호흡기관인 호흡수(呼吸樹)가 있다.

해삼은 단백가 51, 수분 91%, 단백질은 3.4% 밖에 안되지만 몇 안돼는 동물 알칼리 식품이다. 이 와 함께 칼슘, 용오드를 비롯해 알긴산이 특히 많아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정화하 는 효능이 있다. 우리가 해삼을 먹을 때 '오독 오독' 씹히는 연골에는 콘드로이틴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 예방은 물론, 주독을 중홯시켜주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예부터 해삼을 바다의 인삼으로 여겨오면서 남성의 생식기능 강장효과와 성신경 흥분약으로 많이 사용했으며 폐결핵, 음위증(陰 症:성기발기 부전증), 그리고 여러 가지 출혈성 질환과 빈뇨증에도 썼다. 해삼독은 항종양 약으로 쓰며, 위장 및 십이지장궤양에도 효과가 좋다.

해삼은 성기능을 강화해 주는 좋은 약이지만 한번에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 해삼은 약성이 차갑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먹게 되면 설사가 나기 쉽다. 1회에 5∼6마리 정도 자주 먹는 것이 좋고 평소 설사가 잦은 사람들은 해삼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치아와 골격 형성, 근육의 저앙적인 수축, 혈액 응고, 여러가지 생리 작용에 필수적인 칼슘과 조혈 성분인 철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임산부나 성장발육기인 어린이에게 좋은 식품이다.

♠ 신장을 튼튼히 하고 남성의 양기를 돋우며 성능력쇠약해졌거나 없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 산후에 전신이 나른하고 식은땀이 나고 차며 잔등이 시린데는 닭 내장을 꺼내고 해삼 50g을 넣고 4시간 이상 푹 고아서 먹는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91.8%, 단백질 3.7g, 탄수화물 1.3g, 회분 2.8g, 칼슘 119mg, 철 2.1mg.


천연강장제, 바다의 인삼 -해삼
바다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해삼은 예로부터 다양한 효력을 지닌 버릴 것 하나 없는 알뜰한 먹을거리로 사랑 받아왔다. 특히 동물로서는 드물게 알칼리성인데다 칼슘과 요오드 알긴산 등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정화해 주는 능력이 탁월해 전복, 갯장어와 함께 해양수산부로부터 보양수산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해삼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집에서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하고 맛깔 나는 해삼요리도 배워본다.

뒤로 [단 어] 도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