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다시마목 다시마과 해조(海藻).
전체길이가 1∼2m 정도로 자란다.
뿌리·줄기·잎으로 구성되며, 산지에 따라 형태에 차이가 있는데, 따뜻한 바다에 사는 것은 줄기부분이 짧으며 잎부분의 갈라짐이 적다.
찬 바다에 사는 것은 줄기부분이 길고 잎부분이 깊게 갈라진다.
미역은 일찍부터 주로 어린 줄기와 잎부분을 식용하였으며, 근래에는 미역을 이용한 여러 가지 가공식품이 나오고 있다.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단백질과 회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저조선 부근에서 점심부(漸深部)에 걸쳐 바위 위에 나며 봄∼초여름에 번성한다.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미역은 강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산성식품을 먹을 때 산도를 중화시키는 데 소화율은 단백질 64%, 지질 60, 당질 92%, 섬유 37% 이다.
미역 속에 들어있는 알긴산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미역은 콜래스태롤을 제거하고 뇌를 건강하게 하며 피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고, 혈관 질환에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다. 미역은 생것을 먹어야 영양분 손실을 적게 한다.

현대 약리학 연구 발표에 의한 미역 영양성분 함량
요오드, 칼슘, 비타민 B, B12, B2, C, 아미노산, 칼륨, 코발트, 불소, 카로틴, 단백질 등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다. 특히 미역의 뿌리에는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기도 하다.
미역에는 각종 종양 환자나 갑상선이 부어오르는 질환,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미역을 항상 먹으면 좋다.

미역은 요즘이 제철. 11월에서 이듬해 4월 사이에 대부분이 생산된다.
미역은 민간에선 산후선약(産後仙藥)으로 통한다. 산모가 첫 대면한 음식이 바로 미역국이었기에 생일.출산하면 으레 미역을 떠올리는 것이다.
산모가 먹을 미역은 꺾지 않고 새끼줄로 묶어주었는데 꺾인 미역을 먹은 산모는 난산(難産)을 한다는 속설 때문이다.
지금도 산모들은 세이레(21일) 동안 미역국을 먹는다. 산후에 늘어난 자궁의 수축과 지혈(止血), 산후의 변비.비만 예방, 철분.칼슘 보충을 위해서다.
미역은 우리 국민이 가장 즐겨 먹는 해조류로 연간 20여만t이 생산된다. 하지만 미역을 먹는 것은 한국.중국.일본 등지뿐이다. 다른 나라에선 바다에서 나는 잡초 쯤으로 여긴다(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 이두석 연구관).
미역은 식이섬유가 풍부한(35%) 식품.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장(腸)의 연동운동을 좋게 한다. 따라서 변비.대장암을 예방해준다.
칼륨은 미역 1백g당 5g쯤 들어 있는데 염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짜게 먹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칼슘(미역 1백g당 1g)은 골격.치아 형성에 필요한 성분이며 산후 자궁의 수축.지혈에 효과적이다.
요오드(1백g당 1백㎎)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완만해지고 기력이 나빠지며 머리칼이 빠지거나 피부가 거칠어진다. 출산 후 산모가 갑자기 비만해질 경우 요오드의 섭취량이 충분한지 살펴봐야 한다.
좋은 미역은 색(검은색.암갈색)이 선명하며 끝부위가 노랗게 변하지 않은 것이다. 또 잡태와 찢어진 부위가 없는 것이 상품이다(완도수산기술관리소 왕세호 지도사).

중국산 미역은 노란색을 많이 띠고 품질이 고르지 않다
한방에선 미역을 해채(海菜).감곽(甘藿).자채(紫菜).해대(海帶) 등으로 부르며 귀중히 여겼다.
동의보감에선 "해채는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효능은 열이 나면서 답답한 것을 없애고 기(氣)가 뭉친 것을 치료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고 기술했다(강남경희한방병원 이경섭 원장).
한편 '시험에 떨어지거나 일이 잘못 됐을 때' "미역국을 먹었다"고 하며 시험응시자는 미역국을 기피한다. 여기에는 유래가 있다. 구한말 일제가 조선 군대를 강제 해산(解散, 이를 解産으로 오인)함에 따라 군인들이 일자리를 잃게 된 데서 온 말이라고 한다.

◆ 미역은 칼슘이 많고, 칼슘은 골격과 치아 형성에 필요한 성분이며, 산후에 자궁 수축과 지혈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요오드도 많아 100mg%나 들어 있어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이다.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은 심장과 혈관의 활동, 체온과 땀의 조절, 신진대사가 완만해져서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영양성분 함량 : (말린것) 단백질 20.0g, 탄수화물 36.3g, 회분 24.8g, 칼슘 959mg, 인307mg, 비타민 A 5550I.U, C 18mg.

♠ 미역 보관방법 ♠
일반적으로 미역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건냉한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으며, 줄기미역의 경우는 특히 비닐팩에 넣어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정도 양호한 상태가 유지된다.

◀ 알고 게십니까? ▶
미역에는 마른 미역과 생미역이 있다.
생미역은 늦겨울, 봄, 초여름에 나는 것이 가장 맛있다.
생미역은 선명한 녹색을 띠는 반투명한 것이 신선하고, 마른 미역은 줄기가 가늘고 광택이 있는 것이 맛있다.
미역에는 끈끈한 점질이 있어 깨끗이 씻지 않으면 국이 미끌거리고 미역 특유의 갯내음이 나므로 먼저 찬물에 비벼 씻어 말끔히 행군 다음 찬물에 불린다.
불릴 때도 너무 오래 담가 두지 말고 알맞게 불으면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고 국을 끓인다.
또 마른 미역을 물에 불리면 14배 정도 불어나므로 특히 분량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 미역국 만들기 ◈
우리가 보릿고개를 넘길 때 어머니께서 끓여 주시는 미역국은 다진마늘과 미역 뿐, 부잣집이래야만 고기종류가 포함되었다.
미역과 다진마늘만으로 어머니가 끓여 주시던 미역국맛을 지금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아마도 뱃속에 기름기가 많이 붙어 있어 그런가 생각한다.
하지만 그 기름기가 자신을 죽음으로 이끌어 가는 지방질이라 하니 먹는 것 부터 겁에 질리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 미역냉국 만들기 ◈
미역은 미역국, 미역냉국, 미역무침, 미역쌈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시원함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이역냉국이다.
미역을 바락바락 주물러 거품을 충분히 우려낸 후 미끈거리지 않게 만들어야 하는데 마른미역을 물에 불리면 양이 많이 불어나므로 분량을 잘 가늠한다.
미역으로만 냉국을 만들지만 오이를 섞으면 맛이 어우러져 더욱 시원하다.
◈ 미역무침 만들기 ◈
미역은 임산부는 물론 최근엔 성잉병 예방, 미용,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칼슘함량이 우유와 맞먹을 정도로 많이 들어 있다.
생미역이든 말린 미역이든 잘 주물러 씻어야 미역 특유의 비릿한 냄새가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미역국

건미역10g, 다진마늘1작은술, 물8컵, 국간장3큰술, 소금약간

만드는 법

  • 미역은 찬물에 불리고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문질러 씻는다.
  • 불린 미역은 먹기 좋게 짧게 자른다.
  • 냄비에 참기름을 넣고 자른 미역과 마늘을 넣고 볶는다.
  • 미역에 물을 넣고 푹 끓인다.
  • 미역이 푹 무르면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미역국에 파를 넣으면 떫은 맛이 나기 때문에 넣지 않는다.

    쇠고기미역국

    참기름 1/2큰술, 다진 마늘 약간, 국간장 3큰술, 고운 소금

    만드는 법

  • 마른 미역은 물에 담가 충분히 불린 다음 바락 바락 주물러 씻어 먹기 좋게 썰어 놓는다.
  • 그릇에 미역을 담고 국간장, 고운 소금,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 쇠고기는 납작납작 썰어 놓는다.
  •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미역과 쇠고기를 넣어 볶은 후 물을 붓고 푹 끓인다. (이때 충분히 볶아주지 않으면 국물에 기름이 둥둥 뜬다)
  • 다진 마늘과 국간장을 넣고 간을 맞춘다.
    *쇠고기는 충분히 볶아야 국물을 넣었을 때 핏물이 나오지않는다.

    조개 미역국

    미역(불린것) - 400g, 모시조개나 바지락조개, 껍질째 - 200g, 다진마늘 - 1큰술, 국간장 - 1큰술, 후춧가루 - 약간, 술 - 1큰술, 소금

    만드는 법

  • 미역은 물에 담가 불려서 부드러워지면 바락바락 주물러서 먹기 좋은 길이로 뜯는다.
  • 조개는 박박 문질러 씻은 다음 옅은 소금물에 담구어 해감을 토하게 한다.
  • 냄비에 조개를 담고 물을 붓고 술을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 3에 끓으면 체에 면 보자기를 깔고 받쳐 조개는 따로 두고 국물은 다시 냄비에 붓고 끓으면 1의 미역 불린 것을 넣고 끓인다.
  • 4가 끓으면 따로 분리해둔 조개를 넣고 다시 한소끔 끓여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 조개를 국물과 함께 오랫동안 끓이면 조갯살이 딱딱해지므로 살짝 익힌 조개는 따로 꺼내두고, 국물에 남아 있는 해감 찌꺼기를 완전하게 길러내기 위해 면 보자기를 받쳐 체에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미역냉국

    미역 양념 :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간장 1/2큰술, 소금,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 미역은 줄기를 떼고 티를 골라낸 다음 찬물에 담가 30분정도 불린다.
  • 불린 미역을 깨끗이 씻어 손으로 짧게 찢은 다음 끓는물에 재빨리 데쳐 물기를 빼놓는다.
  • 오이는 소금에 비벼 씻어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잠깐 담가 건진다.
  • 굵은 파는 흰부분만 다듬어 씻은 다음 반으로 갈라 가늘게 채썬다.
  • 큰 그릇에 데친 미역을 담고 채썬 파, 진간장, 깨소금, 소금, 고추가루를 넣고 무친다.
  • 찬 생수에 식초, 간장, 설탕, 소금으로 간한다. 간장:식초:설탕=1:1:½
  • 양념한 미역에 맛이 배어들면 차갑게 해둔 냉국을 붓고 채썬 오이를 넣는다.

    미역오이냉국

    건미역7g, 오이1/2개, 홍고추1개, 풋고추1/2개, 실파2뿌리, 다진마늘2작은술, 통깨2작은술, 식초5큰술, 설탕1큰술, 간장·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 건미역은 깨끗이 씻어 건져서 끓는물에 데쳐놓는다.
  • 데친미역은 3cm 길이로 썰어 놓는다.
  • 오이는 0.2cm 두께로 통썰기하여 채썬다.
  • 홍고추와 풋고추는 꼭지를 따고 씨를 털어 낸 후 0.2cm 두께로 동글동글 썰어 놓는다.
  • 파는 다듬어서 깨끗이 씻고 얄팍하게 통썰기한다.
  • 미역은 간장, 식초, 마늘, 화학조미료, 소금, 설탕을 넣고 무친다.
  • 파, 홍고추,풋고추, 통깨, 오이를 섞고 정수된 물을 부어낸다.
  • 여름에는 얼음을 띄우기도 한다.

    홍합미역국

    홍합200g, 건미역20g, 물6컵미역, 다진마늘1/2큰술, 국간장1큰술, 참기름약간

    만드는 법

  • 미역은 불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씻는다. 바락바락 문질러서 거품이 날때까지 깨끗하게 씻도록 한다.
  • 손질 한 미역은 다진마늘1/2큰술, 국간장1큰술, 참기름을 약간 넣고 무친다.
  • 홍합은 껍데기째 준비해 이물질을 제거한 후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 냄비에 홍합을 넣고 찬물을 부어 끓인 다음 국물은 깨끗한 천에 받친다.
  • 미역은 참기름을 넣고 달달 볶아 홍합국물을 부어 충분히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하고 홍합 껍질을 떼고 홍합살을 함께 낸다.

    미역줄기 볶음

    재료 미역줄기(염장) 150g, 양파 1개, 팽이버섯 1봉지, 마늘 다진 것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2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2큰술

    만들기

  • 미역줄기는 물에 담가서 짠 맛을 뺀다. 서너 번 물을 갈아준다.
  • 미역줄기를 끓는 물에 넣었다가 건져 찬물에 행궈 물기를 뺀 다음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 양파는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씻어서 물기를 뺀다.
  •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여기에 미역줄기를 넣고 볶는다. 거의 볶아지면 팽이버섯, 마늘 다진 것을 넣고 볶다가 참기름, 후춧가루, 통깨를 넣고 섞는다.

    미역줄기 짱아찌

    간장 - 1/2컵, 물엿 - 1/4컵, 정종 - 2큰술, 생강즙 - 1큰술, 마른표고버섯 - 3장

    만드는 법

  • 마른 표고버섯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팔팔 끓인다.
  • 표고버섯 끓은 물에 분량의 짱아찌 간장 재료를 넣고 팔팔 끓이다가 양이 1/3으로 줄어들면 불에서 내린다.
  • 염장 미역줄기는 냉수에 씻어 짠기를 빼고 건져 물기 거둔다.
  • 미역이 물기가 마르면 짱아찌 간장을 부어 꼭꼭 눌러 15일 이상 지난 후 먹는다.

    미역고추장찌개

    미역(불린것) - 200g, 된장 - 1큰술, 고추장 - 4큰술, 조갯살 - 1/2컵, 두부 - 1/2모, 다진마늘 - 1작은술

    만드는 법

  • 미역은 넉넉한 물에 30분 정도 불린 다음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먹기 좋게 자른다.
  • 조갯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서 건져둔다.
  • 냄비에 물을 붓고 체에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찌꺼기를 걸른다.
  • 3미역을 넣고 끓이다가 맛이 나면 조갯살을 넣는다.
  • 두부는 1cm크기로 깍뚝썰기를 하여 4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 5에 마늘 다진 것을 넣어서 향이 나면 담아 낸다.

    미역 홍합탕

    미역(불린것) - 300g, 참기름 - 1과1/2큰술, 생홍합 - 150g, 소금 - 1/4작은술, 후춧가루 - 1/4작은술, 참기름 - 1작은술, 물 - 6컵, 간장 - 2큰술, 소금 - 1작은술

    만드는 법

  • 미역은 30분정도 물에 불린 후 깨끗하게 씻어 짧게 자른다.
  • 냄비에 참기름 1과 1/2큰술을 두르고 1의 미역을 넣은 다음 파랗게 볶는다.
  • 생홍합은 속털과 돌을 말끔하게 제거한 다음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씻는다.
  • 냄비에 참기름 1작은술을 두르고 3을 넣어 볶는다.
  • 4의 냄비에 물을 부어서 끓인다. 여기에 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 5에 미역을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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