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몸은 머리·몸통·다리의 3부분으로 이루어지며, 머리는 다리와 몸통 사이에 있고 좌우 양쪽에 큰 눈이 있다. 2개의 촉완(觸腕)과 8개의 다리가 있고 끝이 가늘어져 안쪽에 짧은 자루가 있는 흡반이 있다. 제3, 제4다리 사이에 촉완이 있는데 다른 다리보다 길며 끝쪽이 약간 넓어져 있고 거기에 흡반이 있다. 보통 때는 주머니 속에 들어 있다가 먹이를 잡을 때에 뻗친다.

쫄깃쫄깃한 것을 씹기 좋아하는 우리는 예부터 오징어를 즐겨 먹었다. 그러나 오징어.문어를 즐기는 서양인은 극히 드물다.
이탈리아.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 주민들이 오징어를 먹지만 정력과 간장 보호에 좋다는 갑오징어의 먹물을 '약'으로 먹는 정도다.

동의보감은 오징어의 살이 기(氣)를 보호한다고 적고 있다. 의지를 강하게 하고 여성의 생리불순을 낫게 하며 남성의 정액을 많게 한다는 것.

오징어 살엔 단백질이 20%(말린 것은 60%)나 들어 있다. 특히 우리의 주식인 쌀 등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트레오닌.트립토판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지만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억제하는 타우린이 다른 어패류의 2~3배나 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다소 높은 사람이 먹어도 무방하다.

타우린은 마른 오징어 표면에서 보이는 하얀 가루다. 새우가 탈 때 나는 구수한 맛 성분도 이것이다. 영양학자들은 타우린을 콜레스테롤.혈압 강하, 피로.시력 회복, 담석 제거, 심장병.동맥경화.암 예방에 유용한 물질로 여긴다.

오징어의 지방함량은 1%에 불과하다. 게다가 혈관질환 예방과 두뇌발달에 좋은 지방인 DHA.EPA(쇠고기 등 식육에는 없음) 등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먹물은 항암효과로 주목받고 있다. 일본의 동물실험에서 먹물에 든 뮤코 다당류가 암에 걸린 쥐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일본에서는 오징어 먹물이 첨가된 라면.국수까지 나왔다.

한방에서는 먹물을 여성의 살혈심통(殺血心痛)치료에 쓴다. 자궁출혈이 있으면서 가슴앓이가 심한 여성에게 먹물을 볶아 가루를 낸 뒤 식초 끓인 물에 타 먹이면 효험이 있다.

오징어는 표면이 투명하고 색이 짙으며 광택이 나는 것이 신선하다. 산성 식품이므로 알칼리성인 채소와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가 있거나 조금만 먹어도 위가 아픈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상책. 마른 오징어를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은 물론 장이 막힐 수도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마른 오징어 1백g당 3백53㎉(생것은 95㎉)의 열량이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오징어의 단백질은 영양적으로 좋은 것이며 우리가 주식으로 하고 있는 쌀이나 밀가루 등의 곡류 단백질에 적은 라이신이나 트레오닌, 트립토판 등 중요한 아미노산이 많다.

오징어의 단백질은 그 조직이 다른 생선이나 고기류에 비하여 서로 교차되고 직각으로 얽혀 잇어 열을 가하면 즉시 오그라드는 것이 특징이다.
오징어 먹물은 항암 및 항균효과가 뛰어나고 위액분비를 촉진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 오징어는 위산과다증이 있거나 소화불량인 사람 또는 위궤양 '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다.

♠ 팔다리가 아플때 : 마른 오징어를 까맣게 태워(질그릇에 넣고 뚜껑을 덮고 태운다) 가루를 내어 술에 타서 먹는다.

※ 영양성분 함량 : (말린오징어) 단백질 67.8g, 지질 6.9g, 회분 5.6g, 칼슘 252mg, 인 821mg, 철 2.8mg.

오징어 뼈

오징어뼈에는 캴슘이 많이 들어 있어 위액의 산도를 낮추며 위점막을 산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며 염증 부위와 새살 조직을 보호하는 자용을 한다.

♠ 위궤양에는 오징어뼈(오적골)를 가루내어 한 번에 6 ∼ 8g씩 간식으로 먹는다.

♠ 위궤양에는 오징어뼈(오적골) ㆍ 결명자 ㆍ 감초를 5 : 3 : 1 비율로 섞어 가루내어 한 번에 8 ∼ 12g씩 식후에 먹는다.

♠ 과산성 만성 위염 : 오징어 뼈(오적골)를 밁은 물에 담가 두엇다 짠물을 뺀 다음 말려 가루내어 한 번에 8 10g식 하루 3번 먹는다.
오징어 뼈와 감초를 4 : 1 또는 3 : 1의 비율로 가루내어 한 번에 8 12g씩 하루 3번 먹는다.

♠ 산후에 계속 하혈이 있을 때는 오징어뼈를 갈아 먹물에 개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오징어초무침 만들기
오징어 요리를 할 때는 칼집을 넣어 주어야 모양도 예쁘고 또 섬유 조직을 적당히 끊어주어 질기지 않다.

오징어는 지방 함유량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지만 강산성 식품이므로 오징어를 먹을 때는 채소를 곁들이는 게 좋다.
야채는 물이 생기므로 반드시 살작 절여서 물기를 꼭 짠 후에 섞도록 한다.

마른오징어 조림

재료
마른오징어 - 1/2마리, 진간장 - 2큰술, 꿀 - 2큰술, 맛술 - 2큰술, 풋고추 - 50g, 통깨 약간

만드는 법

  • 마른 오징어는 물에 불려 부드럽게 한 후 먹기 좋게 자른다.
  • 풋고추는 깨끗이 씻는다.
  • 팬에 진간장, 맛술, 꿀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오징어를 넣고 약한 불로 조리다가 고추를 넣고 불에 서 내려 통깨를 뿌린다.

    오징어고추장볶음

    재료
    오징어2마리, 양파1개, 당근1/2개, 풋고추2개, 식용유2큰술 * 양념장 - 파1뿌리, 마늘4쪽, 생강1쪽, 고추장2큰술, 진간장1큰술, 깨소금1큰술, 참기름1큰술

    만드는 법

  • 오징어는 배를 갈라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안쪽에 대각선 모양으로 칼집을 촘촘히 넣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당근은 얄팍하게 반달썰기한다. 풋고추는 어슷 썬다.
  • 그릇에 오징어와 양념장을 절반 넣고 버무린다.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구어 양파와 당근을 볶다가 센 불에서 오징어와 풋고추를 넣고 함께 볶으면서 나머지 양념장을 넣는다.

    오징어순대

    재료
    오징어2마리, 찹쌀1/2컵, 숙주100g, 풋배추1/2포기, 붉은고추2개, 풋고추2개, 마늘4쪽, 파1뿌리, 진간장3큰술, 청주2큰술, 밀가루

    만드는 법

  • 찹쌀은 물에 1시간 정도 불린다.
  • 오징어는 다리와 내장을 빼낸 후 몸통은 소금이나 마른 헝겊을 이용해 껍질을 벗기고, 다리는 깨끗이 손질해 둔다.
  • 숙주는 다듬고, 풋배추도 물기를 뺀다.
  • 고추와 마늘은 잘게 다지고, 파는 잘게 썬다.
  • 숙주와 풋배추를 각각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전자레인지에 넣어 약1분30초간 가열하여 꺼낸다.어느 정도 식으면 잘게 썬다.
  • 그릇에 준비한 오징어 다리를 담고 랩을 씌운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어 약4분간 가열하여 꺼낸 뒤 식혀서 다지듯이 송송 썬다.
  • 그릇에 불린 찹쌀, 오징어다리, 숙주, 풋배추, 붉은고추, 풋고추, 다진 마늘과 잘게 썬 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진간장과 청주로 양념한다.
  • 오징어 안쪽에 밀가루를 바른 뒤 재료를 오징어에 채워 넣도 대꼬챙이로 꿰맨다.
  • 넓은 그릇에 대발을 깔고, 오징어를 얹은 다음 랩을 씌우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10분간 가열한다. 뒤집어서 다시 10분간 가열한 후 꺼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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