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도염

초기의 주증상은 가슴앓이인데, 역류 상태가 계속되면 식도의 점막이 많이 짓물러져 아프거나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고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수 없는 통과성 장애가 나타난다.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음식물, 또는 강한 산 ·알칼리 등의 약물을 잘못 마신 뒤에 일어나는 급성 식도염, 애주가 ·애연가 등에게 오랫동안에 걸쳐 일어나는 만성 식도염, 위 특히 분문부의 수술 뒤 위액 ·장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다.

증세로는 어느 경우나 음식물을 삼키면 식도에 스며드는 것 같거나 통증을 느끼며 음식물이 막히는 것 같다.

★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액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게하는 잠금장치인 하부식도 활약근이 고장나서 생기는 질환이다.

증상

  • 속이 쓰리다.
  • 신트림이 난다.
  • 생목이 오른다.
  • 가슴이 아프다.
  • 역류성 식도염이 심하면 가슴이 아프고 쓰린 증상이 생기며 어깨쪽으로 퍼질수도 있지만 그런 증상들은 협심증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유사한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에 가슴이 불편한 증상만 가지고 심장질환과 감별하기 어렵다.

    우리나라도 음식물이 많이 서구화되면서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하부식도 괄약근 압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쌀이 졌다던가 과식을 했다든가 하는 것이 위험인자가 될 수가 있고, 담배라든지 술도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역류성 식도염 자체로 심각하지는 않지만 방치할 경우 식도점막에 바렛식도(위산에 노출된 식도가 변성되어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식도암을 일으키기도 함)가 생길 수 있고, 식도암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역류성 식도염의 환자 대부분은 약물로 치료가 잘 되지만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도 한다.

    역류성 식도염을 고치는 방법중 가장 좋은 효과는 생활습관을 고치는 일이다.
    잠들기전에 먹는 야식은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이다.
    저녘 식사는 저지방 식품으로 초저녘에 일찍 먹는다.
    잠들기전 3시간 이내에는 저녘식사나 야식을 먹지 않는다.
    식사후에 바로 자리에 눕지 않는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잠을 잘 때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베개를 놓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미만성 식도 경련
    미만성 식도 경련에서는 평활근으로 구성된 하부 식도에서 연하시 동시 수축이 증가되며 그 수축이 고압으로 오랫동안 지속하며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아칼라지아에서 보이는 것만큼 심한 신경 세포의 퇴행성 변화보다는 신경 돌기에 국한된 국소적인 변화만을 보인다.
    호두까기 식도나 고압성 하부 식도 괄약근은 미만성 식도 경련과는 내압 소견상으로는 서로 달라 구별이 되나 임상적으로는 비슷하여 서로간의 관련성이 시사되지만 아직 확실하게 결론을 지을 수는 없다.
    아픈증상으로는 날카롭고 쥐어짜는 듯한 통증으로 증등도 혹은 심한 통증이 가슴 뼈(흉골) 뒷편에서 등, 팔, 턱쪽으로 통증이 발산된다. 보통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쉬고 있을 때 발생하지만 음식을 삼킬 때나 또는 신경을 많이 쓰고 나서 생길 수도 있다.
    이 동통은 등이나 양쪽 팔이나 턱 양쪽으로 방사될 수도 있으며 수 초 내지 수 분 동안 지속된다. 유동식이나 고형식에 대한 음식물 내려감이(연하) 곤란한 증세가 단독 또는 가슴통증(흉통)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식도 조영술을 시행하여 식도의 정상적인 연동 운동 대신 동시성 수축을 관찰하거나 코르크 마개 따개 모양을 보일 때 진단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은 식도 내압 검사로 내릴 수 있는데 하부 식도에서 동시성 수축이 높은 압력으로 오랫동안 지속하거나 반복적으로 수축하는 것이 관찰된다.
    동시성 수축 없이 고압성 수축만 보일 경우는 호두까기 식도라고 하며,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압력만 높을 경우 고압성 하부 식도 괄약근이라고 한다.
    우선 치명적인 허혈성 심장 질환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설명하여 환자를 안심시키고, 니트로글리세린, 장시간 약효가 지속되는 질산염 계통 제제들, 니페디핀 등을 투여하여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근육 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다.

    가지 갈대 냉이 두릅나무 마늘 매실 살구 소나무 작약 고삼 골무꽃 꿩의 다리

    대시호탕
    폭음, 폭식을 하는 등 식생활은 불규칙하지만 위장이 튼튼하고 다부진 체격으로 비만인 사람에게쓴다.
    선복화대자석탕
    가슴앓이가 심하고, 딸꾹질이나 산서의 트림이 많이 나오며, 상복부가 긴장되고, 불쾌감이 많은 사람에게 사용한다.
    생강사심탕
    상복부가 결리고, 가슴앓이, 신트림이 나며, 불쾌감이 심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치자시탕
    몸이 화근거리고, 가슴이 답답한 불쾌감이 있으며, 가슴과 배가 그득하고, 잘 못 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효과가 있다.


    뒤로 [단 어] 도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