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내장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9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될만큼 주로 노인들에게 흔한 질환인데 요즘처럼 자외선이 강할 때는 젊은 사람들도 안심할 수 없다.
요즘은 30~40대에서도 백내장을 앓고 있는 사람이 늘고 있다.
눈이 침침해 잘 보이지 않는 다면 세극등 현미경 검사(고광약 현미경으로 수정체나 각막 등에 생긴 질병을 확인하는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백내장은 유전적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사람마다 나타나는 시기에 차이가 있으며 왜 차이가 있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이 되어 외부에 있는 빛이 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현상으로 증상은 시력감퇴이며, 시력이 감소되었을 때 그에 부수적으로 오는 증상인 안정피로 부옇게 보이는 현상이 동반된다.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한다.

백내장은 수정체에 하얀 이물질이 찌다가 결국에는 단단한 돌 처럼 변하게 되는데 사물이 뿌옇게 보이거나 접쳐보이게 되는데 심하면 실명을 할 수도 있다.

피부에 적으로 알려진 자외선이 눈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
자외선 지수가 7.0이상이면 외출을 할 때 조심을 해야 한다.
자외선이 눈을 통과할 때 수정체가 그 빛을 받게 되는데 양이 너무 많아서 수정체에 변화가 오게 되는데 수정체를 통과한 자외선이 망막에도 악영향을 줄 수가 있어서 나이드신 분들은 시력을 덜어뜨리게 된다.
자외선 지수사 높을 때는 자외선을 막아주는 색깔이 들어있는 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백내장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요법을 많이 쓰지만 근본적이 방법은 수술이다.
수술 방법은 혼탁해진 수정체 대신에 말고 투명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방법은 약 3mm정도를 절제하고 초음파로 수정체를 제거한 후 반 영구적인 인공수정체를 넣는데 완전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요즘은 좀 값이 비싸지만 특수렌즈(렌즈가 앞 뒤로 움직이면서 가까운 곳을 볼 때와 먼 곳을 볼 때 자동으로 조절을 한다)가 개발되었다.

백내장 수술(근시를 교정하기 위해서)을 하면 근시는 고칠 수 있으나 백내장 수술을 하면 망막 박리 등의 위험으로 군대에 가지 않는다. 따라서 고도근시에 백내장 수술을 하면 망막이 떨어질 확률이 더욱 높으며, 망막이 떨어져도 수술의 방법이 있다.

봄은 백내장에 눈뜨는 계절이다. 일조량이 적은 어두운 겨울을 지나 햇빛이 많은 봄이 되면서 눈이 침침하고 잘 보이지 않는 백내장 증세가 악화되기 때문이다.

☞ 튀긴음식, 썩힌 음식, 유리기(뇌에 축적되는 파괴적 분자로 단백질과 DHA를 파괴시킨다)가 발생하는 음식은 피한다. 튀긴 음식 참조
☞ 콩류, 노란 오랜지색이 선명한 야채, 그 밖에도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 노인성 백내장은 동맥경화와 관계가 있으므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식품을 피해야 한다. 동맥경화
☞ 섬유질이 풍부한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섭취.
☞ 황산화 작용을 돕는 푸른 잎 야채, 견과류, 씨앗 등 비타민 E가 많이 들은 식품 섭취.
☞ 음료수, 빵, 비스켓 등의 가공식품 섭취를 줄인다.
☞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잇는 참기름, 올리브유등을 많이 섭취.
☞ 단 음식, 주스, 기름진 생선, 술 등은 삼가해야 한다.

청목향 익모초

  • 안과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우게 되면 백내장, 황반변성, 녹내장 같은 질환이 생길수 있다. 담배 니코틴은 혈관의 수축을 촉진하고 원활한 피흐름을 막아 혈관내 산소부족 현상을 초래한다. 또 니코틴이 비타민 씨의 결핍을 초래해 결국 안과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조기에 질병을 확인해 치료를 받게 되면 증상이 좋아질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치명적일 수도 있다.

    팔미환
    당뇨병성인 것에도 효과가 있지만 특히 노인성 백내장에 효과가 있다. 손발이 차고, 소변이 자주 나오거나, 반대로 거의 나오지 않는 경우에 사용한다. 다만 위장이 약한 사람은 오히려 악화되는 수가 있으므로 먹으면 안 된다.
    인삼탕
    빈혈 기미에, 안색이 나쁘고, 위장이 약한 사람의 백내장에 사용한다.
    삼황사심탕
    체력이 있고, 변비 경향이며, 상기가 자주 일어나고, 두통, 불면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당귀작약산
    별로 체력이 좋지 않고, 빈혈이나 냉증이 있는, 여성의 백내장에 사용한다.
    방풍통성산
    체력이 있고 비만이이며, 변비 경향이 있는 사람의 백내장에 사용한다.
    시호가룡골모령탕
    두근거림, 어지러움, 두통, 불면 등이 있고, 신경이 불안정하며, 변비가 있는 체격이 좋은 사람의 백내장에 사용한다.

  • 백내장, 조심하세요

    백내장 수술후 떨어진 시력 회복 가능하다
    백내장 수술 후에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시력이 많이 떨어진 환자들의 60% 이상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시력이 0.5 이상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에 백내장 예방 물질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을 이용해 백내장을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뒤로 [단 어] 도움 말